오늘의 계획

1. 캐릭터 움직임 애니메이션

- DOTween으로 코드 만들어보기

2. onclick.AddListner()을 통해 버튼에 이벤트 할당하기 3. 게임 BGM 작업

 

  • 캐릭터 DOTween으로 코드 만들기
public GameObject memberCharacter;

void Start()
{
    Sequence moveSequence = DOTween.Sequence();
    moveSequence.Append(memberCharacter.transform.DOMoveY(1, 0.3f)); // Y 좌표를 1로 이동
    moveSequence.Append(memberCharacter.transform.DOMoveY(0, 0.5f)); // Y 좌표를 0으로 이동
    moveSequence.SetLoops(-1, LoopType.Restart); // 루프 설정
}

 

미니프로젝트인만큼 기간이 짧기도 하고 이 방법으로 해내기보다는 이런 방법도 있으니 시간이 되면 시도해보자! 라는 제의를 받아 시작했지만 점프 뛰게 하는 것까진 구현했는데 캐릭터 6개가 순서대로 파도타기를 하며 점프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은 구현하지 못했다.

다시 하던대로 유니티에서 애니메이션을 건들여서 구현하였다.

각각 캐릭터들의 애니메이션을 부여한 뒤, Cycle Offset에 값을 조금씩 차이나게 설정하여 차례대로 뛰도록 했다. 

DOTween은 많이 쓰인다고 하니 주말에 좀 더 공부해보아야겠다.

 

  • onclick.AddListner()을 통해 버튼에 이벤트 할당하기
public Button exitBtn;

private void Awake()
{
    restartBtn.onClick.AddListener(Restart);
    exitBtn.onClick.AddListener(Exit);
}
    
public void Restart()
{
    SceneManager.LoadScene("Game");
}

public void Exit()
{
    SceneManager.LoadScene("Start");
}

Start보다 먼저 시작되는 Awake 함수로 Restart 버튼과 Exit 버튼이 호출되도록 한다. 버튼들이 호출되면 SceneManager.LoadScene()을 통해 각각의 Scene을 불러오도록 한다.

유니티로 돌아가서 Canvas에 들어가있는 Script에서 각각 게임오브젝트 버튼을 넣어준다.

 

오늘 공부를 하며 깨달은 것은 '내가 무엇을 정확히 모르는가'였다. 

매서드 등의 역할과 이론은 이해하고 있지만 코드 자체를 어떻게 구성해야하는지를 모르는 상태였다. 코드를 차근차근 찾아보여 해석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어떤 것을 개발하라고 나에게 주어지면 막막하다는 생각이 든 이유도 그것이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코드를 자주 써보고 코딩에 익숙해지는 시간이 되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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